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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5

“‘오징어게임3’ 글로벌 1위 싹쓸이…팝업스토어·굿즈로 신상품까지 ‘후끈’”

서론2021년 넷플릭스를 강타하며 전 세계를 열광시킨 K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시즌3로 돌아온다. 이번에도 시작부터 글로벌 반응은 뜨겁다. 시즌2 공개 후에도 식지 않은 팬덤이 시즌3 티저 예고편만으로 글로벌 톱10 순위를 휩쓸더니, 본편 공개를 앞두고 관련 마케팅 열기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드라마의 성공은 이제 OTT 시청률을 넘어 팝업스토어, 굿즈, 신상품으로 연결되며 K콘텐츠가 만들어내는 경제 효과를 다시 한 번 입증하고 있다.본론‘오징어게임3’는 제작 초기부터 전 세계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티저 예고편은 공개 직후 유튜브 전 세계 인기 동영상 상위권을 차지했고, 넷플릭스 내 글로벌 인기 순위도 단숨에 1위에 올랐다. 한국을 넘어 미국, 유럽, 아시아권까지 팬덤이 견고하다 보니..

“직장인 5명 중 4명 ‘올여름 휴가 국내로’…1인당 휴가비 54만원 쓴다”

서론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직장인들의 휴가 계획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최근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5명 중 4명이 올여름 휴가를 국내에서 보내겠다고 답했다.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다시 늘긴 했지만, 높은 항공권 가격과 불확실한 일정 탓에 여전히 국내 휴양지가 여름휴가 1순위로 꼽히는 모습이다. 올해 직장인들의 평균 휴가비는 1인당 약 54만원으로 조사됐다. 고물가 부담 속에서도 소소하지만 확실한 힐링을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본론이번 설문은 국내 한 취업포털이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8%가 “올여름 휴가는 국내에서 보낼 계획”이라고 답했다. 국내 휴가지로는 제주도가 여전히 1순위였고, 강원도 동해안, 전남 여수..

“현대차, 중고차 시장 판 키운다…‘10년 연식까지’ 직접 매입 나선다”

서론국내 완성차 시장의 절대강자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그동안 직영 인증 중고차 사업으로 ‘5년 이내’ 차량만 매입·판매하던 현대차가 최근 연식을 대폭 확대해 ‘최대 10년 이내’ 중고차까지 직접 매입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는 기존 중고차 업체들이 독점하다시피 한 준중고차·올드카 시장에 현대차가 본격 진출한다는 뜻으로, 국내 중고차 시장 판도가 크게 흔들릴 것으로 예상된다.본론국내 중고차 시장은 연간 250만 대 규모로 신차 시장의 1.5배에 달한다. 하지만 그동안 완성차 업체는 진입이 막혀 있었다. 중고차 매매업은 소상공인 업종으로 보호받아 왔고, 대기업 진출에 대한 반발이 거셌기 때문이다. 2022년 정부가 중고차 시장을 ‘생계형 적합업종’에서 제외하면서 현대차·기..

매물 품귀에 전셋값 다시 뛴다…입주 가뭄, 내년이 더 걱정

서론잠잠하던 전셋값이 다시 들썩이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세 매물이 귀해지자, 봄 이사철이 끝난 뒤에도 전셋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내년에는 입주 물량이 ‘가뭄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장 불안이 더 커지고 있다. 전셋값은 오르고, 매매 전환은 여전히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본론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전셋값은 안정세였다. 2022~2023년 급등세 이후 시장이 숨 고르기에 들어갔고, 금리 부담에 전세 수요가 월세로 이동하면서 가격이 다소 꺾였다. 하지만 불씨는 생각보다 빨리 되살아났다. 바로 ‘매물 품귀’ 때문이다. 신규 입주 아파트가 크게 줄면서 기존 세입자들이 갈아탈 만한 선택지가 사라졌고, 매매로 전환하려 해도 여전히 높은 이자..

“세금 내면 포인트 쌓인다…영화·쇼핑 할인까지 ‘숨은 혜택’ 챙기세요”

서론세금은 무조건 내기만 하는 것일까요? 요즘은 아닙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와 국세청이 납세 편의를 높이고 소비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세금 납부에도 ‘포인트’를 붙여주는 제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금 낼 때 카드 포인트나 마일리지로 일부를 결제하거나, 납부 실적에 따라 지자체가 포인트를 지급해 지역 화폐처럼 쓸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덕분에 시민들은 어차피 내야 하는 세금을 내면서 영화관, 마트, 쇼핑몰 할인까지 챙길 수 있게 됐습니다.본론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지방세 납부 마일리지’ 제도입니다. 서울시, 경기도 등 일부 지자체는 자동차세, 재산세 등을 신용카드 자동이체로 납부하면 일정 금액당 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이 포인트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전환하거나 제휴된 온라인몰, 영화관, 지역 전통..

“자사주 소각 의무화 앞두고…EB 발행 등 ‘꼼수’ 속출, 왜?”

서론정부가 기업의 자사주를 의무적으로 소각하도록 하는 상법 개정 움직임에 속도를 내자, 시장에서는 이를 피하려는 기업들의 ‘꼼수’가 잇따라 포착되고 있다. 대표적인 편법은 교환사채(EB) 발행이다. 자사주를 시장에 되팔기 어렵게 되자, 교환사채를 발행해 우회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주식은 시장에 재유통시키려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주주환원 확대라는 개정 취지와 달리, 기업들은 오히려 자사주를 ‘팔 궁리’에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본론정부가 추진하는 상법 개정안은 상장사가 취득한 자사주를 일정 기간 내 의무적으로 소각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동안 기업들은 주주가치 제고 명분으로 자사주를 사들인 뒤에도 실제로는 소각보다는 보유를 택하거나, 필요할 때 시장에 다시 팔아 자금으로 활용해..

“목표가 훌쩍 넘은 ‘과열주’ 대신…지금은 저평가 유망주 담을 때?”

서론연일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우는 일부 ‘핫한’ 종목들 덕분에 국내 주식시장이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AI, 반도체, 2차전지 등 테마주는 목표 주가를 훌쩍 넘어선 지 오래다. 증권사들이 제시한 컨센서스를 연이어 돌파하며 단기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한편에선 “너무 빨리 올라 부담스럽다”는 목소리도 커진다. ‘목표가 초과 종목은 이제 과열권 아니냐’는 경계심이 고개를 들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선 ‘이제는 저평가 우량주를 담아야 할 때’라는 반론도 힘을 얻고 있다.본론실제로 최근 한 달 사이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도주 상당수가 증권사 평균 목표가를 초과했다. 대표적으로 AI 반도체 관련주는 엔비디아와 SK하이닉스발 훈풍에 단숨에 목표가를 30~50% 상회한 상황이다. 전기차, 로봇, 클라우드 등도..

“국민횟감 광어·우럭 값 껑충…어린 물고기 씨 말라 양식장 비상”

서론서민들이 즐겨 찾던 ‘국민 횟감’ 광어와 우럭 가격이 최근 크게 올랐다. 횟집, 마트에서 광어회 한 접시 가격이 눈에 띄게 비싸졌고, 우럭 역시 도매가가 연초 대비 20~30% 넘게 올랐다. 문제는 단순한 수요 증가가 아니다. 양식장에서 어린 물고기(종묘) 확보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바다에서 잡아다 기르는 양식 산업 구조 특성상, 어린 치어가 줄면 어른 물고기도 줄고 가격은 뛸 수밖에 없다. 국민 횟감 공급망이 흔들리고 있다.본론광어와 우럭은 한국 양식산업을 대표하는 두 품종이다. 특히 광어는 연간 소비량만 4만 톤을 넘는 국내 대표 횟감이다. 문제는 자연산 어미 물고기에서 알을 받아 치어를 길러야 하는데, 최근 남획과 해양환경 변화로 어린 물고기를 확보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

“종균 기술로 빚은 K김치, 95개국 식탁 점령하다”

서론“김치는 발효 음식이라 맛이 제각각 달라진다.” 예전에는 당연한 말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한국 김치 기업들이 ‘종균(種菌) 기술’을 무기로 삼아 김치 맛의 표준화와 품질 고급화에 성공하면서, 전 세계 95개국 식탁에 ‘K김치’를 올려놓고 있다. K팝·K뷰티에 이어 ‘K푸드’ 대표주자로 떠오른 김치는 이제 단순한 전통 발효음식이 아니라, 과학으로 재해석된 글로벌 식품산업의 경쟁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본론종균 기술은 김치의 품질 혁신을 이끈 결정적 열쇠다. 전통 방식으로 담근 김치는 발효 환경에 따라 맛이 들쭉날쭉하다. 유산균 발효가 잘못되면 신맛이 과해지고 저장성이 떨어지며, 수출길에서 품질 불량으로 반송되기도 했다. 이를 해결한 것이 바로 ‘맞춤형 유산균’을 배양해 사용하는 종균 기술이..

“삼성전자, 20대 대리 줄고 40대 이상 간부 늘었다…조직 나이 드는 이유는?”

서론한국 대표 기업 삼성전자가 최근 사내 인력 구조에서 흥미로운 변화가 포착됐다. 바로 20대 대리급 직원은 줄어드는 반면, 40대 이상 중간 간부 비중은 해마다 늘고 있다는 점이다. 반도체·모바일·가전 등 주력 사업 부문을 막론하고 비슷한 흐름이 확인되면서, ‘삼성조직의 고령화’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단순한 세대교체 지연이 아니라, 저출산·인재 부족·기술 고도화라는 복합적 요인이 얽힌 구조적 변화로 읽힌다.본론삼성전자는 전통적으로 ‘젊은 피’를 지속적으로 수혈하며 빠른 승진과 순환보직으로 역동성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이 공식이 흔들리고 있다. 우선 채용 규모부터 달라졌다. IT업계 전반의 인력난, 특히 반도체·AI·SW 분야 인재 쟁탈전이 심해지면서 20대 신입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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