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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전 '규제 폭풍' 조짐에 긴장…마트·배달앱 업계, 눈치싸움 본격화"

제리비단 2025. 5. 23.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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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선거철마다 불어오는 규제 바람, 이번엔 유통·플랫폼 겨눈다

2026년 대선을 앞두고 정부·정치권 전반에서 유통 및 플랫폼 산업에 대한 규제 강화 움직임이 감지되며, 대형마트와 배달앱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골목상권 보호” “노동자 권익 보장” 등의 명분 아래 플랫폼 독점 규제, 유통영업 제한, 수수료 개편 등의 정책이 공론화되며, 업계는 **“규제 시즌이 돌아왔다”**는 위기감을 표출 중이다. 특히 그동안 정치권의 타깃이 되어온 대형마트, 배달 플랫폼, 퀵커머스 기업들은 이번 선거 국면이 또 한 번의 사업 구조 흔들기로 이어질 수 있다며 방어 전략 마련에 착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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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규제 움직임 구체화와 업계 반응

대형마트: 영업시간 규제 재점화 조짐
먼저 전통적인 유통 규제의 표적이 되어온 대형마트 업계일요일 의무휴업 확대, 심야 영업 제한, 온라인 배송 시간 규제 등 정책 이슈에 예의주시 중이다. 여당 일부 의원들은 “지방 중소마트 생존권 보호”를 이유로 전국 단위 일괄 휴업일 확대 법안을 다시 추진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반면 유통업계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전환이 가속화된 지금, 오프라인 규제는 산업 현실과 동떨어졌다”며, 소비자 선택권 침해와 일자리 축소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배달앱 업계: 수수료 구조와 알고리즘 공정성 논란 재점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땡겨요 등 배달 플랫폼 역시 정치권 레이더에 포착된 상태다. 특히 배달 수수료의 불투명성, 노출 순서 알고리즘 조작 가능성, 입점 점주와의 불공정 계약 문제가 선거를 앞두고 사회적 이슈로 재부상할 조짐이다. 이미 일부 지역 정치권에서는 “배달 수수료 상한제 도입”, “로컬앱 활성화 지원”, “플랫폼 독점 규제 법제화”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기 시작했다. 이는 업계에 사업 모델 전환 또는 수익구조 조정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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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노동 이슈: 라이더·알바 처우 문제 정치 쟁점화
배달앱은 물론 퀵커머스, 마트 배송 등 플랫폼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 이슈도 선거 이슈화가 확실시된다. 플랫폼 노동자 단체들은 이미 국회와 언론을 통해 “산재보험 의무화, 최소 수익 보장, 휴게시간 보장” 등의 요구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는 선거 과정에서 정치적 득표 요인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플랫폼 기업 입장에서는 근로자성 인정 확대 시 수익 감소는 물론, 고용 책임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는 부담을 안게 된다.

중소상공인 단체, ‘정치 결합형 로비’ 본격화
한편 중소마트협회, 편의점주연합회, 배달 소상공인 단체 등은 선거 국면을 ‘정책 청구의 기회’로 활용하며 활발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온라인 대기업의 무차별 확장 억제”, “지역상권 보호 입법 강화”, “배달료 공공화” 등을 내걸고 정치권에 적극적인 입장 전달에 나서고 있다. 이는 기존 플랫폼 주도의 시장 구조에 대한 법적 제동 가능성을 높이고 있으며, 대선 이후 업계 전반의 제도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불확실성을 낳고 있다.

업계 대응: 자율규제 강화, 이미지 관리 돌입
이에 따라 배달앱과 마트업계는 ‘자율규제’ 강화와 대외 이미지 쇄신을 통해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나서는 분위기다. 배달의민족은 최근 ‘알고리즘 투명성 위원회’를 신설했고, 쿠팡이츠는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확대를 선언했다. 대형마트 업계는 ‘동네상권 상생기금’, ‘농산물 직거래 확대’ 등으로 정치권과 사회적 신뢰 회복에 나서는 모습이다. 하지만 업계 내부에선 “결국 규제 강도는 정권 성격과 선거 결과에 달려 있다”며 정치 리스크 회피가 쉽지 않다는 현실론도 적지 않다.


결론: 규제와 산업의 균형점, 대선 이후가 진짜 시험대

선거 시기마다 반복되어온 ‘포퓰리즘 규제 공약’과 산업 현장의 갈등은 이번에도 유통·플랫폼 산업을 정조준하고 있다. 소비자 권익과 상생이라는 명분은 공감받기 쉬운 이슈지만, 정치권이 과도한 규제를 입법화할 경우 시장 경쟁력 저하, 혁신 위축, 고용 감소라는 부작용으로 돌아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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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대선은 단지 정권 교체의 문제가 아니라, 플랫폼 산업의 미래 룰을 정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유통과 배달업계는 지금이야말로 정치 흐름을 예의주시하며 전략적 대응을 준비할 시점이다. 동시에 정부와 정치권은 단기 이슈가 아닌 중장기적 산업구조와 노동환경의 조화라는 시야로 접근해야 한다.

결국, 승자는 법과 정책이 아닌 사회적 균형감각을 갖춘 대응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시험대는 이제 막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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