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파업 초읽기…출퇴근 대란 현실화하나"
서울 시민들의 발이 다시 멈춰설 위기에 처했다.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임금 협상 결렬을 이유로 파업을 예고하면서, 출퇴근길 대란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노사는 최종 협상을 앞두고 있지만, 이견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최근 수차례 임금 및 근로조건 개선을 놓고 교섭을 벌였으나, 양측의 입장 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노동조합은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버스회사 경영 악화와 정부 재정 지원 한계"를 이유로 대폭적인 양보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지난주 찬반 투표를 실시해 약 90%에 달하는 압도적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다. 파업이 현실화되면 서울시내를 누비는 약 7천여 대의 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되거나,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주요 간선버스와 지선버스가 멈춰설 경우, 지하철로 몰리는 승객 급증과 더불어 도로 교통체증까지 겹쳐 서울 전역이 극심한 혼잡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이번 사태가 단순한 임금 분쟁을 넘어 구조적 문제로 번지고 있다는 점이다. 버스업계는 코로나19 이후 급감했던 승객 수요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다. 여기에 고유가, 인건비 상승, 차량 유지비 부담까지 겹치면서 대부분의 버스회사가 적자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는 준공영제를 통해 일부 재정을 지원하고 있지만, 버스업계는 "현재 지원 수준으로는 경영 정상화가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한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주 52시간제' 전면 적용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 문제도 이번 갈등의 주요 배경이다. 버스기사들의 근로시간을 줄이려면 추가 인력 채용이 필요한데, 인건비 부담을 감당할 여력이 없는 버스회사들은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이에 따라 노조는 임금 인상과 함께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한 구조적 대책"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파업이 확정될 경우, 지하철 증편 운행, 마을버스·전세버스 대체 투입, 택시 부제 해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루 50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울시내버스의 공백을 완전히 메우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주요 기업체들은 사내 공지 등을 통해 직원들에게 자율 출근제, 재택근무 확대 등을 검토하라고 안내하고 있으며, 학교들도 학생 통학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또 다시 출퇴근 지옥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퍼지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번 파업 사태는 버스업계의 구조적 위기를 보여주는 신호탄"이라며, 단기 봉합이 아니라 근본적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한국교통연구원 관계자는 "서울시 준공영제 모델 자체의 지속 가능성을 재검토하고, 버스요금 현실화, 재정지원 구조 개편 등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서울시 버스요금은 오랫동안 물가상승률 대비 동결되거나 소폭 인상에 그쳐, 버스업계의 재정난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돼 왔다. 하지만 시민 부담을 고려해 요금 인상에 신중을 기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요금정책, 재정지원 방식 전반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인다.
노사는 마지막 조정회의를 앞두고 있지만, 입장 차이가 워낙 커 최악의 경우 파업 강행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파업을 피하기 위해서는 양측 모두 일정 수준의 양보와 합의가 필요하지만, 현재로서는 전망이 불투명하다.
요약하면, 서울 시내버스 파업은 단순한 임금분쟁이 아니라, 버스업계 전체의 구조적 문제를 드러낸 사건이다. 단기적 수습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법을 마련해야 할 때다.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혜로운 해법을, 정부와 서울시, 버스업계 모두가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